라이믹스 소개

라이믹스(Rhymix)는 모던 PHP를 지향하는 웹 프레임워크이고, 그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구현된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이기도 합니다.

CMS로서의 라이믹스는 누구든지 쉽고 자유롭게 홈페이지를 만들어 자신을 표현하고 독립적인 커뮤니티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라이믹스를 사용하여 게시판, 회사 또는 상품 소개 홈페이지, 포트폴리오 갤러리 등을 제작할 수 있고, 다양한 모듈과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로서의 라이믹스는 새로운 기능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면서, 회원 관리, 게시판, 문자 발송, 푸시 알림 등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공통적인 기능을 개발하는 노력을 줄여 드립니다. 이미 있는 기능에 스킨을 입혀서 UI/UX를 커스터마이징할 수도 있고, 이벤트 핸들러(트리거)를 사용하여 코어나 다른 모듈의 동작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거의 모든 기능은 코어 수정 없이 구현할 수 있으므로 업데이트 및 보안패치가 용이하고, CMS 사용자들이 배포하는 추가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개발 목표

라이믹스는 "시를 짓다, 운을 맞추다"라는 의미의 "rhyme"과 "조합하다, 변주하다"라는 의미의 "remix"를 합친 이름입니다.

라이믹스는 인터넷 공간에서 자유롭게 창작 활동을 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모든 "메이커스"를 응원합니다. 개발자와 사용자의 이분법을 거부하고, 다양한 수준의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의 권리와 책임을 존중하며 각자의 방식대로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추구합니다.

전문 개발자, 초보 운영자, 파워유저 등 넓은 스펙트럼의 사용자층을 고려하여, 라이믹스는 최신 개발 트렌드와 하위 호환성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 대부분의 사용자가 라이믹스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빌드, 컴파일, 설정 파일 수정, 의존성 관리 등 터미널에서 어떤 명령도 입력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10여년 전 XE용으로 만들어진 대부분의 모듈이나 애드온도 (PHP 버전 변경에 따라 변경된 일부 문법을 제외하면) 큰 수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직관적인 디버깅 기능을 제공하면서, 다른 한 편으로는 커뮤니티를 통해 사용자들의 불편을 모니터링하고 신속하게 대응합니다.

적극적인 소통 정책과 하위 호환성에 대한 관심, 그리고 대부분의 주요 설정을 마우스로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은 일반 홈페이지 운영자가 개발에 흥미를 갖고 자연스럽게 배워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개발자, 유지보수 작업을 하는 개발자, 운영에 참여하는 비개발자 등 결과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설치 환경

라이믹스를 사용하려면 PHP 7.2.5 이상, MySQL 또는 MariaDB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요구 사항은 매뉴얼의 설치 환경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라이선스

라이믹스는 GPL v2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 개인, 기업, 공공기관 등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개발에 참여할 수도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널리 알려진 리눅스 커널, GCC, 워드프레스 등과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한 라이선스 조건입니다. 사용자와 개발자의 권리와 의무도 워드프레스와 동일합니다.

라이믹스는 네이버에서 제작했던 XpressEngine (XE 또는 "제로보드XE") 1.x 버전을 fork하여 시작된 프로젝트로, 네이버가 소유한 코드를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라이믹스는 국내외 개발자들이 제작한 여러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라이브러리의 라이선스는 라이믹스 코어와 다를 수 있습니다.

개발 참여

라이믹스는 개발자, 디자이너, 번역가 등의 도움과 일반 사용자들의 버그 신고를 환영합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질서있고 효율적인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 이슈 및 PR 작성 방법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라이믹스 코어의 버그가 아닌 일상적인 질문은 GitHub가 아닌 커뮤니티를 이용하시면 더 편리합니다.

보안 취약점을 발견하셨다면 해커들에게 알려지기 전에 먼저 패치를 작성할 수 있도록 gro.ximyhr;46#&spoved로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