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캐쉬 관련 궁금한 점이 있어 글 씁니다.
근래에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 웹에 SSL 인증서를 설치하여 https 로 접속되게끔 변경하였습니다.
그런데 https 적용 이후 웹 접속 속도가 느려진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웹 사이트 속도 테스트를 해봤는데,
아래와 같이 Leverage browser caching 권고를 받았습니다.
The following cacheable resources have a short freshness lifetime. Specify an expiration at least one week in the future for the following resources:

다른 항목은 다 A 인데 위 부분만 F ㅎㅎ
몇몇 파일들에 대하여 caching 을 하라는 거 같아서 웹 검색을 해 보니, 아래와 같은 링크가 있더군요.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docs/insights/LeverageBrowserCaching
https://varvy.com/pagespeed/leverage-browser-caching.html
https://varvy.com/pagespeed/cache-control.html
위 링크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들이
결국 웹 서버 내의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라는 것 같은데 맞는지요?
여러 방법이 있는 거 같은데 어떻게 하는 것이 괜찮을지... 비전문가인 저로서는 선택 하기가 어렵군요.
특정 파일만 골라서 caching 하는 법도 모르겠습니다.
.htaccess 가 아파치 서버 설정 관련 파일이라고 알고 있는데 관련 문법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합니다.
지식 좀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s.
여기 꽤 좋군요 ㅎ 자세히 분석해줍니다.
그나저나 나눔바른고딕 폰트 파일 사이즈가 장난이 아니군요...
제 비즈니스 사이트 page 파일 사이즈가 5.2MB인데, 나눔바른고딕 폰트, bold체와 일반체 용량이 4.1MB...
이것도 좀 최적화해야 할 거 같긴 합니다.. jsdelivr 에서 가져 오는 웹폰트이긴 한데..
댓글 8
경험상 유저들이 따른건 몰라도 웹폰트 적용시에는 속도가 느려진것 같다고 바로 반응을 하더라고요. 물론 제가 웹호스팅 사용하던 시절이라 더 느렸을때라서 그런지 몰라도요...
ssl 접속시 매번 느리다면 그건 무언가 잘못된거구요.
첫 접속시는 느릴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것을 해결하는 것은
https://xetown.com/tiptalk/9778
7번째를 수행하시면 첫 접속시에도 느리지 않습니다.
브라우저캐싱 때문에 사이트 속도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서버에서 브라우저캐싱을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에서 캐싱하는게 있을 것이고...
SSL과 별개인 웹폰트 사용은 케이스에 따라서 웹폰트가 로딩이 지연되면 사이트 전체가 지연되는 사용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제가 웹폰트에 대한 글을 쓴 적도 있는데요.....
게다가 지금 CDN에서 가져오는 웹폰트는....
https://xetown.com/board/948391
.htaccess에서 Expires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정 파일만 캐싱하는 것은 파일명이 달라지면 소용없고, 확장자별로 일괄 처리하세요.
gif, jpg, png 등 이미지파일은 모두 캐싱하세요. XE라면 css, js도 모두 캐싱하셔도 됩니다.
구글 웹폰트는 구글에서 알아서 하는 것이니
님이 할 수 있는 것은 쓰거나 안 쓰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뿐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