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시스템 도입 요청
(자유게시판이라 두서 없이 편하게 글 쓰겠습니다^^;)
xetown -> 라이믹스 자료 이전을 축하드립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라이믹스를 발전시키고 계신 많은 분들께 정말 감사한 마음이 가득합니다.
드리고 싶은 말씀은, 후원 시스템과 관련된 내용인데요
개발하고 계신 분들이 원활하고 안정적인 개발,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분명 재정적으로 +가 되는, 수익 시스템이 필요할 것인데요, 현재는 저 같은 이용자가 수익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아서, 후원 시스템을 제안드리게 됐습니다.
마켓처럼 상품에 대한 직접적이고 분명한 결제 방식이 아닌 것이 조금 애매할 수도 있을까요? 그렇지만 분명 고마움을 느끼는 이용자들이 후원 계좌를 열어놓으신 개발자분들께 좋은 제품을 만들어주시고 꾸준히 개선해주시는 점에 대해 자율적으로 보답을 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주시면 참 좋겠습니다.
저도 잘 모르지만 김프, 잉크스케이프 등 오픈소스 프로그램의 후원 시스템을 참고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www.gimp.org/donating/
https://inkscape.org/support-us/donate/
본스티커
Lv. 1
댓글 7
시스템은 링크하신 두 사이트 모두 외부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네요. 돈을 받는 사이트를 굳이 라이믹스에서 구현할 필요는 없으니 사실 지금도 자기소개란에 후원 사이트를 걸어두면 되긴 합니다.(규정상 가능한지 여부는 둘째치고요)
후원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5년 전 아래 댓글을 썼을 때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https://rhymix.org/community/1402226#comment_1402255
마음은 감사히 받겠습니다. 그러나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은혜에 보답하는[←] 마인드가 아니라, 받은 만큼 타인에게 더 베풀고[→] 커뮤니티 전체를 성장시키는[↑] 방향으로 돌아가면 좋겠습니다.
지금 가장 큰 과제는 자료실을 기반으로 한 마켓 활성화입니다. 이것만 잘 되어도 GIMP나 Inkscape가 받는 후원금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GIMP나 Inkscape의 연간 후원 금액은 잘 검색해 보면 나옵니다.^^)
XE 시절, 코어와 관련 없는 제3자가 운영하던 마켓에서는 수수료와 관련하여 지속적인 불만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그 수수료가 코어 개발과 유지보수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게 된다면 반응이 달라지지 않을까요?
서드파티 제작자분들이 활동할 공간을 비워 둔다는 코어의 정책에도 다소 변화가 예상됩니다. 커뮤니티 내에서 적절한 퀄리티의 자료가 공급되지 않거나, 너무 많은 분들이 아직도 오래된 자료에 의존하고 있는 분야가 있다면, 앞으로는 포에시스에서 직접 만들어 판매하겠습니다. 시장에 틈이 보이는데 그걸 왜 공략하지 않고 그냥 둬요? ㅎㅎ
마지막 줄에 감동 먹고 가입을 하였습니다.
아니, 지금까지 가입하지 않고 계셨다는 말씀인가요? 섭섭하게시리... ㅋㅋ
예^^. 죄송합니다. 뭔가 제 사이트에 현재 알려진 애드온이나 모듈에서는
추가로 투자해서 얻을수 있는 기대치와 효용성이 떨어져서
이쯤했으면 그만 할때도 되었잖아 생각 중이었는데
막줄에서 주시는 기대감으로 다시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후원이라는게... 진짜진짜진짜 찔끔 들어옵니다.
초대박난 프로젝트에서 스폰서 로고 달아주는거 아니면 후원금은 찔끔 들어오고 "후원 받은 개발자"꼬리표는 달린채로 이것저것 요구받는 일만 대폭 증가하죠.
"너 후원 받았잖아? 난 후원하지 않았지만 어쨌든 후원받았으니 이런 것 정도는 할 수도 있지 않아?"
맞아요.
후원 하는사람들은 감사히 쓰는데 안하는 사람들 목소리만 커지는 사태가 생깁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