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게 정전때문에 그런줄 알았거든요.
심심해서 관련하여 ai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정전이 문제가 아니더만요.
정전때문이라면 파일 1개가 잘못되고 끝나야지 하드가 뻑나는건 말이 안되는것 같아요.
ai 친구는 번개가 칠때 정전만 고려하지 말고 과도전류를 막아야 한다네요.
이게 그냥 과부하 전력 차단 기능을 써도 하드 뻑나는건 막지 못하는것 같더라구요.
ai 친구가 말하길 번개가 칠때 2000 쥴 정도는 막아줘야 한다고 해서 질렀습니다.
필립스 멀티탭 서지보호 울트라 시리즈.
이제 또 NAS 운영해보고 번개쳐도 하드 괜찮나 한번 보려구요.
참고로 지갑 사정이 두둑하시다면 raid10 + 외장하드 or 구글드라이브(기타등등 외부클라우드) 요렇게 해서 데이터 보호 하셔요.
GG
Lv. 6
댓글 4
지지님한테 AI 친구가 있었네요.
AI는 똑똑해서 뭐든지 척척 알려주나봐요.
저는 아직까지 없었어요.
집에 콘센트가 접지가 되어있지 않다면 구매하신 멀티탭처럼 멀티탭에서 접지되는것을 구매해야 되는데요.
알루미늄 키보드 쓰는분중에서 찌릿찌릿 전기가 와서 접지가 안되어있다는 사실을 알았다는분들이 많았죠.
그런데 과도전류로 인한 고장이라면 NAS뿐만 아니라 TV나 PC를 포함한 다른 전자제품도 일부 고장났을거예요.
네 맞아요. 일단 저는 전원부 콘덴서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 자체가 이것과 관련 있는게 아닌가 의심하고 있습니다.
아파트는 모르지만 대부분의 개인주택이나 빌라는 아마 이런 전류관련해서 별도의 설비가 없을것 같아요.
기업용 하드는 껐다 켜는것도 자주하면 안좋다고 하더라고요
거의 24/7로 돌아가는걸 전제로 만들어서 모터 전원이 꺼졌다가 켜지는것도 상당한 부하라네요.
저는 UPS + raid 1로 보호하고 있어요.
+) 오히려 24시간 돌아가는 나스 하드는 살아있는데, 고이 방치해뒀던 외장하드가 먼저 죽어버리는 상황을 겪어봤습니다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