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가끔씩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라이믹스 커뮤니티 근황이 궁금해져서 들려보곤 합니다.

 

한번 쓱 둘러보고 돌아가는걸 몇 번쯤 하다보면 

 

아무도 묻지도 궁금하지도 않을 근황을 남겨 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타발적 실업 후 어쩌다 스마트팜 전문가 과정이라는 걸 듣게 되면서 

 

아 이바닥은 완전 춘추전국시대에 조금만 잘하면 완전 진삼국무쌍 찍겠구나 싶어 

 

다시 한 번 커서 쥐어짜고 이번에는 안티그래비티까지 병행으로 돌려가며 

 

어찌어찌 스마트팜 환경 제어 솔루션이라는 걸 만들어 놓고 으쓱으쓱 해던 와중에

 

마지막 승부는 창업 뿐이다라는 생각에 같이 수강하는 멤버 둘을 모아서 팀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몇 몇 소셜벤처니 ir 발표 행사 같은 곳에 돌아 다녔는데 

 

아 이바닥은 이미 몇 년전에 해외를 선두로 크게 한 탕 해잡수시고 작년에 모두 나자빠지시는 바람에 

 

스마트팜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고개를 갸우뚱거리네요. 

 

뭐 겨우 만들어둔 환경제어는 일단 놔두고 다시 아이템부터 잡자고 제로에서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바닥에서부터 시작하는거 사람들 반응이나 좀 떠보려고 부랴부랴 서비스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관심사가 완전 다른 분야라 뭐 크게 보실건 없으시겠지만 지난번 근황에 제대로된 링크하나 못남겨 드려린것도 생각나서

 

하나 뿌리고 가겠습니다.

 

그러고보니 제대로 하려면 개발자분도 필요해서 혹시나 해서 이쪽 분야 관심 있으시면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또 이 곳 근황이 궁금해질때쯤 다시 들려 시덥지 않은 소식 두러 올게요.

 

https://terrahub.co.kr 


 

벨로위키 Lv. 5

댓글 6

  • 왜 라이믹스로 안하시고 react+next.js로 하셨나요 ㅎ

    지금 버전 보니깐 보안 업데이트하셔야겠는데요

  • @이온디

    사이트 방문자가 어느 정도 늘어나고 커뮤니티가 형성될쯤 도입해 보려구요. 기존 환경제어 웹어드민 만들어둔거에 기생해서 만든거라 아직 도입을 못했습니다.(라지만 실제론 어떻게 통합할지를 잘모르겠어요 ^^)

     

  • 불특정 다수의 일반인에게 어떤 기술을 가르쳐서 "전문가"로 양성하는 과정이 생길 때쯤이면

    그건 이미 누군가가 한 탕 크게 해드신 레드오션이라는 뜻이죠... ㅡ.ㅡ

     

    정부 지원사업이나 뉴스 등의 정보 제공이 주 목적인 사이트라면 SEO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메타 태그뿐 아니라 본문 소스에도 관련 내용이 박혀 있어야 네이버 검색로봇이 좋아해요.

    (이 내용이 눈에 보일 필요는 없습니다. 보이는 내용은 리액트로 뿌려줘도 돼요.)

    이것과 관련해서 윗댓 쓰신 분이 얼마 전에 꿀팁을 남기신 것이 있으니 한 번 찾아보세요.^^

  • @기진곰

    감사 합니다 기진곰님. 아직 검색 사이트들에 도메인 등록도 못했어요. 유입될 만한 검색어 분석해서 말씀해주신 seo세팅 함께 해야겠네요. 

  • 그쪽 시장은 개발자들은 뒷전이고 소위 농피아라 불리는 브로커들이 판치는 곳이라

    아무리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끈(??)을 대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합니다.

     

    진짜 실력으로 자력갱생하려면 틈새를 잘 노리셔야할 겁니다.

    그바닥 브로커들은 지원금사업에서 단물만 빨아먹고 나몰라라하는 업체들이 태반이라(물론 기술력도 문제지만..)

    A?S는 개판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타회사들이 방치한 A/S를 틈새로 노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겁니다.

  • @카르마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말씀해 주신 대로 스마트팜이 아직 부가가치가 낮은 엽채류 정도만 원할하게 생산이 가능하고 투입 되는 비용 대비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이다보니 하드웨어 시설업체들만 돈이 되는 기형적인 구조인것 같네요. 그나마 하드웨어 업체도 아닌 업자들이 많아서 소프트웨어쪽은 왜 그런곳에 돈을 쓰나라는 인식이 아직 강한 것 같습니다. 애초 목표는 데이터 표준화로 데이터 농업을 만들겠다는 꿈을 꾸었는데 매우 험난한 길이 예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