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참고로 저는 제로보드 때부터 웹을 사용한 유저였기 때문에 계속 XE 중심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XE가 편하다는 이야기지 일반적으로 모든게 XE 최고라고 말하는게 아닙니다. ^^;

 

아임웹, 윅스, 프레이머, 버블, 웹플로우, 카페24, 고도몰, 퍼스트몰, 

그누보드, 워드프레스, XE

PHP기반의 국내에서 사용되는 왠만한 솔루션들은 다 찍먹해봤지만

사실 저한테 개인적으로 편한건 XE입니다.

(라이믹스는 사실 외형상으로나 내부적으로 XE와 동일한 시스템의 연장선이라고 봅니다.)

 

현재는 XE API 모듈 + 스벨트 조합으로 커뮤니티 사이트는 진짜 로딩속도 장난 아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이믹스 공홈 쇼케이스에도 확인 가능한 링크 올려놓았습니다)

 

사실 만드는게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일반 레이아웃, 게시판 스킨 만드는 것보다 코드 량도 많고,

코드 보면 좀더 워드프레스 스럽게 블레이드 템플릿 문법 활용해서 php 가 코드에 섞여있고 해서

마냥 프론트엔드가 작업할 수도 없고, 스벨트로 만들다보니 마냥 백엔드 개발자가 작업할 수도 없고

그래서 코드 자체가 어렵긴 합니다.

(백엔드 개발자가 프론트엔드 구조보면 마치 퍼블리셔가 자바 프로젝트 처음 경험했을 때 느낌 같긴 합니다)

 

원래에도 XE 진입장벽이 높아서 아무도 할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이제 마음을 내려놓고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 놀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남들도 하지 않을까 싶어서 했는데 여전히 아무도 하는 사람이 없어서 혼자 이제 정말 배포는 염두하지 않고

개인적인 활용 수준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계속 꾸준히 이온디마켓을 이용해주시는 고객분들이 작게나마 꾸준히 계셔서 완전히 놓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아 왜 편하냐. 본격적인 주제로 넘어가서,

 

1. 구조적으로 가장 모듈화가 잘 되어있는 구조(CMS)이다.

과거 제로님의 선구안이었겠지만, 제로보드 자체가 디자이너를 위해 템플릿 스킨화가 첫번째 과제였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백엔드와 프론트가 분리되는 구조였고, 백엔드 역시 2000년대 초반부터 MVC 구조였습니다.

 

2. 모듈화가 잘 되어있다보니 다른 코드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워드프레스 보면 플러그인 많이 깔았다고 느려지는 현상이 XE에는 없습니다.

 

3. 각 화면을 마음대로 편집이 가능하다.

사실 이 부분이 예전에는 생각조차 못했는데, 작년부터 최근에는 모듈 작업을 하면서 느꼈습니다.

기존 모듈의 불편함이 있다면 새로 만들면 되는게 아닌가. 어차피 디비는 동일하게 만들되, 프론트 화면, 기능만 개선하는 거라면

기존 모듈의 구조를 동일하게 가져가되 기능만 붙인 확장모듈을 새로 만들면 되는 겁니다.

사실 이 부분도 굳이 배포까지 생각하지 않고 혼자 하는 프로젝트라서 메뉴프로모듈을 만든다거나, 관리자프로모듈을 만든다거나,

쇼핑몰도 역시 누리고 모듈을 이용해서 왠만한 쇼핑몰 기능도 만들어서 거기서 확장하거나 해보면 되지 않을까 수준까지 만들었습니다.

굳이 저렴하게 배포하는게 아니라 그 정도 가치를 지불할 수 있는 고객에게만 제공되는 프리미엄 라인으로 만들어보자가 됐습니다.

나름 저렴하게 단가를 책정한 모듈도 무료만을 원하는 유저와는 갭이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더군요.

 

4. 원하는대로, 하지만 빠르게

AI를 활용해서 컨텐츠 제작도 빠르게 가능합니다.

https://najuna.org/

이 사이트는 100만원 미만으로 일주일 안에 작업된 사이트입니다.

500만원 이상의 사이트 제작도 하지만 대다수 고객분들은 100만원 이하를 원합니다.

그런 시장에서 아임웹과 경쟁 가능한 프로덕트도 만들어야하지요.

프리미엄 라인과 저가 모델을 가는 투트랙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고객분들의 원하는 내용만 정리해주시면 만드는 것은 쉽죠. 대부분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더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이게 가능한 구조가 위에 말한 모듈화가 핵심입니다. 6번에서 다시 더 적어보겠습니다.

 

5. 호스팅도 편리하게, 도메인 세팅도 편리하게

과거에는 호스팅을 외부에서 진행했지만 몇년 전부터는 자체 서버를 임대해서 패널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서브도메인, 메일, ssl 인증서 등 그냥 다 무료로 제한없이 서비스해드리고 있습니다.

제작하는 입장에서도 편리해졌습니다.

라이믹스의 도메인 관리하는 기능도 좋아졌고요.

과거 홈페이지 모듈이라는 기능이 있었는데 지금 코어는 그냥 자체에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6. 자체 테마 기능

제가 테마가 언제 되냐고 계속 기진님께 푸시 넣기도 여러번 고집했었는데,  자체적으로 그냥 구현했습니다.

image.png

layouts/el_d2는 https://eond.com/d2 사이트 레이아웃입니다.

기존에는 베이직 레이아웃을 활용해서 정리해서 작업하다가, 최근에는 컨텐츠 위주의 레이아웃을 새로 만들고

레이아웃 안에서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https://eond.com/d1도 그렇고 이렇게 만든 사이트들이 몇개 됩니다.

아직 계속 실험 중이고 개선해나가는 중이지만, 코어는 코어고, 저는 저대로 독자적으로 모든 구성을 내부적으로 해보고 있습니다.

이 모든게 가능한 것은 사실 라이믹스의 @php @endphp의 { } 중첩 사용이 가능해진 부분입니다.

- 이것도 사실 XE에서도 불가능한게 아니었다는게 개인적인 최근 입장이지만 - 

생각의 전환이었을 뿐이지 사실 코드는 길지도 않은 간단한 부분이지만 

웹이라는 게 사실 알면 종이 한장같이 가벼운 거지만 모르면 0과 1처럼 큰 차이 아니겠습니까 ㅎ

 

7. 모듈화로 가능해진 기능 제작의 편리함.

2번의 연장선이지만, 이건 사실 진짜 해본 사람들만 알 거 같습니다.

XE라서 불가능하다, 그런 인터넷에 나와있는 어그로성글들 다 잘 몰라서 하는 얘기 같습니다.

혹은 제가 아직도 부족하거나요. (__)a;

물론 만들기가 어렵고 만드는 사람이 없는게 사실입니다. 이것은 홍보 마케팅의 부재이지

툴은 아무 잘못이 없습니다 ㅠㅠ XE라는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물론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거지만,

 

웹을 하는 사람들 대다수는 사실 비전공자가 전공자보다 훨씬 더 많잖아요?

여러분도 하실 수 있어요. (__);;

 

XE로 노션 만들기, XE로 미니홈피 만들기, XE로 스레드 만들기, XE로 ERP 만들기, XE로 .. 다 됩니다..

저도 여러개 간단하게 혼자도 해보니깐 되더라구요;;; 

이온디 Lv. 13
# 라이믹스 스킨 제작은 어디? >>>> XE 레이아웃, 라이믹스 스킨제작은 이온디에서 커스터마이징해드립니다.
# 빠른 라이믹스 커뮤니티용 호스팅을 찾고 계신가요? >>>> 이온디호스팅 서비스는 PHP8 & Redis 서버 캐시를 활용하여 라이믹스에 최적화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해드립니다. (서버세팅시 웹패널, 내도메인메일서비스도 함께 구축해드립니다.)
https://eond.com

댓글 0